일본대학정보

Information for Japan University

전체

일본 이과계 사립대학의 서열 및 현주소

2019-03-07 오후 5:59:45

사학의 영웅인 <소케이(早慶)-와세다와 게이오>와 함께 그룹 지어지는 것은 사립대에게 있어서 최고의 훈장이다. 최초로 이것을 손에 넣은 것은 <소케이죠치-早慶上智>로 그룹 지어진 죠치대학이다. 근래에는 다시 <소케이죠리-早慶上理>라는 새로운 그룹명이 불려지기 시작했는데, 여기서 <理>는 동경이과(東京理科)대학을 가리킨다.

그룹명 덕분에 최고대학으로 등극한 동경이과대학

“명문대학 합격자수의 고등학교별 실적을 그룹의 합계로 볼 때, <소케이죠치>로 하면 죠치는 여학생수가 많기 때문에 실적이 여자고등학교로 치우치게 된다. 남학생 합격자를 낸 남자고등학교를 실적에 넣고 싶다고 생각해 이과대학인 동경이과대학을 그룹에 넣었고, 그러자 남녀 밸런스가 좋아졌다”

<소케이죠리-早慶上理>로 4곳의 대학이 된 것을 고등학교에서도 환영했다. 고등학교는 학부모 설명회 등에서 대학 합격실적을 전하게 된다. 와세다, 게이오 등 대학별로 실적을 나타내면 합격자수가 변동되기 쉽고 전년도 대비 감소된 경우도 있게 된다. 그룹 안의 대학수가 많으면 실적이 좋았던 대학에서 감소된 만큼을 채울 수 있다. <早慶上理 합격자명>으로 하는 편이 어필하기 좋기 때문이다.

동경이과대학의 관계자 또한 이 그룹을 환영하고 있다. “대학의 그룹명이 문과계 중심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편차치와 취업실적이 상위인데도 지명도가 낮은 것이 매우 억울한 점이었다” 라고 밝혔다.

MARCH 공학부보다 우위인 시바우라공업대학

주요 이과계 대학에는 동경이과대학을 뒤쫓는 그룹으로 <4리코우(4理工)>라고 불리는 시바우라공업(芝浦工業)대학, 동경도시(東京都市)대학, 동경전기(東京電機)대학, 코우가쿠인(工學院)대학이 있다.

4理工에서 상위에 위치하는 시바우라공업대학의 편차치는 MARCH의 이과계와 동급클래스이다. 4理工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지명도에서 앞서는 MARCH나 <닛토코마센-日東駒專>의 이과계 학부를 지원할지 4理工을  지원할지 망설일 정도이다.

이과계 인기가 떨어진 文高理低현상 

수험생의 문과계 선호와 이과계 선호는 경기동향과 상관관계가 있다. 경기가 좋을 때는 취업환경도 좋아지기 때문에 금융기관을 비롯해 좋은 일자리에 강한 문과계가 인기를 끌게 되어, 이과계 인기가 떨어지는 <문고이저-文高理低>가 된다.

경기가 나쁠 때는 취직이 어렵기 때문에 이과계의 인기가 높아지고 문과계의 인기가 낮아지는 <이고문저-理高文低>가 된다. 이렇게 경기의 변동과 함께 문과계와 이과계의 인기는 항상 바뀌어 왔다. 

2008년의 리먼쇼크 이후, <이고문저-理高文低>가 계속되어 지원자수를 늘려왔던 동경권 6곳의 이과계 대학에서는 꾸준히 지원자가 증가했지만, 2017년도에는 이과계 지원자수가 전년도 대비 감소했다. 경기가 좋다고 여겨지고 취업환경도 호조인 요즘 <문고이저-文高理低>로 바뀐 것이다.  고등학교에서도 이과계열 클래스가 축소되고 있다.


 

목록보기
시간표
강사소개
커리큘럼
대학검색
합격진단
상담신청
설명회예약
공지사항
성적표
TOP